:: 경영지도사 2차 시험 대비 :: 조직행동론 예시 답안(19) –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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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 2차시험 조직행동론의 답안 예(19): 醫19.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을 개인/직무/조직 차원에서 설명하고 대처방안을 제시하라.       (30점: 시험지 약 3장, 약 25분) I.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직무스트레스”는 업무상 요구가 구성원의 능력이나 자원, 바람(요구)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 스트레스는 플러스 면과 마이너스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조직생산성 관리 측면에서 함의점을 찾을 수 있다. II.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개인, 조직, 직무 레벨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 차원의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변수를 말한다. 성격 역량, 개인성장과 개발에 대한 압력, 조직에 대한 헌신과 책임감 등이 그 예다.2. 조직 차원의 조직구조, 조직 풍토와 같이 조직과 관련된 특성도 구성원에게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조직구조의 형태 차이는 구성원의 의사결정 빈도나 범위, 직무에 대한 의미감, 자율성 및 책임감 등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직 풍토는 구성원 간에 공유되는 기대나 신념으로, 이것도 스트레스의 변수가 될 수 있다.3. 직무수준의 물리적 환경요인과 직무특성 관련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물리적 환경은 온도, 소음 등으로 구성원의 신체적 상태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직무 특성은 세부에 과업 속도, 반복성, 과업 교대 등과 관련돼 있다. 이는 각각 통제감, 지루함, 신체적 효율과 동기 면에서 스트레스 원인이 된다. III. 스트레스 대응책의 스트레스는 역기능의 최소화와 순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대처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개인차원(1) 규칙적인 운동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춰 비경쟁적인 육체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2) 긴장완화 훈련 명상, 요가, 최면 등으로 직접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제거하거나 관리한다.(3) 인지 재구성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개인의 생각이나 신뢰를 바로잡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법이다.(4) 자기조절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와 융통성 있는 계획을 통해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5) 약물 사용과 식이 조절하는 스트레스가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줄일 수도 있다. 이때 반드시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따라야 한다. 기타 건강한 식단 등으로 식사 관리를 병행한다.2. 조직수준(1) 직무설계 직무분석을 통해 역할과정, 역할교과서, 불건전한 업무조건 등을 찾아내고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직무를 설계한다.(2) 역할 분석은 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기대 역할(다른 사람이 특정한 과업에 대해 바라는 점)과 규정 역할(역할 행동을 명확히 규정)을 아울러 고려해야 한다.(3) 조직 구조의 변화의 분권화에 의해 멤버에게 자율성을 주고, 목표 설정 및 적절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또 의사결정 과정에 멤버를 참여시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활성화를 꾀한다.(4) 사회적 지원의 제공 격려, 칭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원의 제공 등,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개인을 정신적, 물질적으로 위로하고 안정을 되찾는다.IV. 스트레스 관리를 시사하는 점: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정서적, 신체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조직 차원에서는 효율적·효과적인 운영에 장애가 된다. 그러나 적절한 스트레스 수준은 업무에 대한 몰입감과 성과를 견인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적정 수준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스트레스의 원인과 완화책에 대한 숙지와 응용이 필요하다.위 문제 및 답안은 2016년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인적자원관리부문)을 준비하여 작성한 예답안을 옮긴 것입니다. 완벽한 정답이 아니라 오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이것을 염두에 두고 참고해주세요[참고 : 스트레스(by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조직의 스트레스 관리법(by Andrew And님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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