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인 화이트 푸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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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와 과일의 시그니처 컬러를 결정하는 것은 ‘피토케미컬’이라는 화학물질입니다. 식물의 뿌리나 잎으로부터 만들어지는 모든 화학물질을 정리하는 개념으로,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식물을 보호합니다. 빨강, 노랑, 초록, 보라, 흰색이 대표적인 피토케미칼 색입니다. 오늘은 항산화, 항암작용이 있는 화이트푸드(white foo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화이트 푸드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칼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입니다.항암효과가 있어 체내의 산화작용을 억제하고 유해물질을 체외로 방출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대표적인 화이트 푸드로는 “마늘, 콜리플라워, 우엉”이 있습니다. 오늘은 마늘의 효능부터 우엉의 효능까지! 화이트푸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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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은 미국 국립암연구소(NCI)가 선정한 항암식품 중 하나입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알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마늘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철, 알리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알리신은 마늘 중의 아미노산 성분인 ‘알리인’이 알리나아제 효소에 의해 변화된 성분입니다.알리신은 강한 살균과 항균작용을 하며 혈액순환과 소화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알리신 성분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서는 마늘을 자르거나, 갈은 후 15분 이상 지난 후에 기름을 사용해서 요리하면 좋습니다.마늘을 껍질째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아 1일 1회, 식사 전에 2조각씩 먹으면 저혈압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그러나 마늘처럼 맛과 향이 강한 식품은 피부와 위장에 자극을 줍니다. 공복상태에서 마늘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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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식감이 더 아삭하고 딱딱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100g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콜라겐 형성을 도와 세포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또한 인돌, 살포라판 등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항암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도 많아 장 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합니다.또한 열량은 낮지만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콜리플라워는 주로 샐러드에 사용됩니다. 渋은 맛이 강해서 삶아서 요리하는게 좋아요. 데칠 때는 식초와 밀가루를 조금 넣고 삶은 후에는 물로 헹구는 것이 아니라 체에 펼쳐 식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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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엉의 흰색 부분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폴리페놀은 다른 식품의 피토케미칼보다 독성이 매우 적고 항암, 항염, 면역기능조절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우엉에 포함된 식이섬유 중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고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껍질에 있는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 저해, 배출 촉진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을 충분히 누리려면 잘 씻은 우엉을 말려서 차로 활용하거나 껍질째 요리해야 합니다.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있고,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이용됩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우엉 특유의 향기로, 기름기 있는 것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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