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프로세스]통합적 마케팅프로그램의 개발 ⭐

>

통합적인 마케팅 계량과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사들의 마케팅 전략은 목표 고객이 누구이고 이들에게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를 다룬다.  그리고 마케터는 목표 고객에게 기업이 의도하는 가치를 실제로 전달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마케팅 프로그램은 마케팅 전략을 행동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고객 관계를 구축한다. 마케팅 프로그램은 마케팅 믹스로 구성되는데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을 가리킨다.

>

주요 마케팅 믹스 도구는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이를 마케팅의 4P라고 부른다.  목표 고객에게 가치 제안을 전하기 위해 기업은 우선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장 제공물을 창출해야 하고(제품). 그 제공물에 대해서 적정 가격을 책정해(가격), 아돈 유통경로를 통해서 목표 소비자가 제공물을 구입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유통) 나아가서는 목표 고객에게 제공물의 존재를 알리고 제공물의 장점을 설득해야 한다. (촉진)

>

기존 마케팅 믹스 모델의 통제 가능한 변수 수를 4개에서 7개로 확장한 7P는 Booms와 Bitner가 만들었다.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모형은 주로 유형의 제품을 조명하는 유용한 도구다. 7P모델은 서비스산업과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지식집약적 환경에 유용하다.  PEOPLE(사람)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서비스 소비에 관여하는 사람은 확장된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일부이다.  PROCESS(프로세스) 서비스가 배신되는 절차, 메커니즘, 활동의 흐름(고객관리 프로세스) 등은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요소이다.PHYSICAL ENVIRONMENT(물리적 증거) 서비스가 전달되는 환경 및 능력, 서비스를 소통하고 수행하는 유형의 재화와 기존 고객과 그들의 고객 만족을 잠재적인 고객에게 연결시키는 비즈니스 능력과 같은 무형의 경험 참고도서: Nirmalya kumar – marketing as strategy